2018년 12월 7일 금요일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쓰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1)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쓰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

모처럼 쓴 당신의 문장(포스팅)을 아무도 읽지 않는 경우 쓸쓸 하지요.

반대로, 자신이 작성 한 "글"이 사람의 눈치나 행동의 계기가되었을 때는 마음이 가득한 성취감을 기억하십니까? 세상에는 이름이 복사되는 것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엉덩이도 씻어 달라"

지금은 대중들이 다 아는 비데.

그러나 나오기전 시작은 "비데"라는 말조차 막 만들어진 것으로, 이렇게 말해도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태어난 것이 이름 복사였습니다. 그 밖에도 경제 성장 한가운데 기업에 투신하여 무턱대고 일하는 직장인에게 호소하는 영양 음료의 캐치 카피는...

"24 시간 일할 수 있습니까(리게)"

인간의 운명을 나락으로 떨어 뜨리는

"각성제 그만 있습니까? 아니면 인간 그만 있습니까?"
이 사본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이제 각성제는 친밀한 물건이 일반 학생들이 얻을 수있는 사회가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위험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사는 사람의 마음에 침투, 그리고 사람을 다양한 행동으로 안내합니다. 말은 사람을 감동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가지고있는 것입니다.

" 저도 이런 글을 쓸 수 있으면." 

그렇게 소원을 빌며 매일 노력하는 것은 확실히 당신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어떻게 단련하면 좋을지 잘 모르고 있지요.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쓸 수있게하는 방법은 세상에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하나로서, 자신이하고있는 것이나, 선배들이 가르쳐 주신 것을 얘기하고 싶습니다.

1. 창의력을 풍부하게하는 놀이로 일상을 즐긴다.
2. 목표를 설정 해보자.
3. 사람에서 얻은 지식은 엄청난 거다.
4. 만화도 인생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5. 문장도 사람도 첫인상이 중요 합니다.
6. 위험을 방지하는 것도 잊지 말자




1. 창의력을 풍부하게하는 놀이로 일상을 즐긴다.

우선 당신은 어떤 글을 쓰고 싶나요? 당신이 좋아하는 문장을 생각해보세요.

· 감동적인 글 
· 사람을 온화하게 하는 치유의 문장 
· 지식을주는 문장 
· 움찔하는 충격적인 글

예를 들면, 1 개의 머그컵이 있다고합니다.
그 머그컵에서 이야기를 상상하고 만들어 봅시다.

감동적인 형태라면

"좋아하는 할아버지를 위해 손자가 도예 교실에서 예쁜 손으로
감사의 마음을 가득 담아 만드는 모습이 눈에 떠 오릅니다."

하지만 차분한 형태라면

"머그컵 속 내 얼굴 옆의 싸늘한 공간.
바로 어제까지 핑크색 커플 머그컵이 같이 놓여 있었다는데"

이것은 이별을 느끼게 하는 쓸쓸하고 싸늘한 분위기가 감도는 것이 아닐까요. 눈에 띈 하나의 물건을 소재로 다양한 패턴의 발상을하는 것으로, 하나의 마음에 그치지 않는 다양한 견해를 갖도록 노력합니다.

이것은 어디서나 언제든지 할 수있는 훈련 입니다. 그리고 놀면서 상상력이 풍부해집니다. 당신이 마음에 드는 이야기 세계를 어떻게든지 변화시킬 수있는 것입니다.

또한 독자를 넘는 창의력은 놀라움과 감동을 독자에게 전달이 되면서 인상에 남는 문장 이 될 것입니다. 발상만 한다면 모든 것이 가능하며,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습니다. 어떤 발상도 떠 올릴 뿐이라면 허용됩니다.

자신의 발상에 한계나 경향성을 느끼고, 그 보이지 않는 벽에 겪기도 나올지도 모릅니다.
그때는 일단 스킬 업하는 큰 기회로 파악하세요. 자신을 아는 것은 무엇보다도 성장에 연결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지금까지 자신에 없었던 것을 흡수 할 때가 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목표를 설정 해보자

심기 일전 크게 도약 할 수있는 기회!

자신의 벽을 깰 것, 그것은 다른 것을 받아들이는 것, 흡수 할 수 있습니다. 누구라도 좋습니다. 다른 사람 같은 얼굴을 보여 느낀 것, 상상하는 것을 들어 보자. 그 형태의 말 속에 새로운 발견이 있고 다른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같은 얼굴도 다양한 외관이 있습니다. 손잡이를 뒤로하고 정면에서 본 모양은 수직 사각형으로 보인다. 그럼 이번에는 바로 위에서 보라. 어떤 모양으로 보이나요?

이번에는 원형에 조금 네모 난 손잡이의 실루엣이 플러스됩니다. 동일한 것인데, 보는 방향에 따라 다른 것은 세상에 많이 있습니다. 또한 생각도 그렇습니다. 당신이 놓친 부분을 다른 사람이나 물건에서 배울수 있도록 합시다.

이제 다음 단계를 생각합시다.

다만 공상하는 것만으로는 누구에게도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왜 글을 쓰는지 말, 누군가에게 뭔가 호소하고 싶은 것이 있기 때문이지요. 지금까지는 자유롭게 상상하고 있었지만, 한 단계 나아가 호소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시작합시다.

대상에 대해서는 세부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상대방의 마음을 울리는 글을 쓸 수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 마음을 잡고 싶다고합시다. 같은 여성도 10 대 여성과 70 대 여성에 관심을 끌기는 상당히 다른 것은 아시죠?

10 대라면 아이돌의 이야기나 연애 사정, 데이트 코스, 동경하는 남자의 유형은? 등의 화제에 관심을 줍니다.

하지만 70 대 분들의 관심을 갖는 화제는 무엇일까요? 안티 에이징으로 이어질 화장법과 패션, 건강에 도움되는 식이 요법과 체조. 연금의 현명한 활용법. 손자 세대와의 상호 작용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 폰의 간단한 활용 등은 어떻습니까?

문장을 만들기 전에 꼭하고 싶은 것은 "누구에게 어떤 것을 호소하고 싶은 것인가"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대상의 관심을 끄는 주제와 표현, 공감을 부르는 일 등을 포함시켜 연관하여 보다 그 대상의 마음을 잡고 마음을 흔드는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 상대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쓰는 것으로 친근감을 가지고 신뢰감도 형성이 됩니다.




3. 사람에서 얻은 지식은 방대

그러나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고 말해 져도 자신은 한 사람이며, 체험 할 수있는 이벤트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생활하고있는 범위는 지구상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 자신이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생각하는 것은 쉬운 것없이 상당히 어렵게 느낄지도 모릅니다.

단지, 자신의 주위를 돌아 보면 꽤 많은 사람과의 만남이 있지요. 만약 자동차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으면 그 사람으로부터 자동차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기있는 친구가 있으면 남녀 관계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이성의 마음을 잡는 공략법을 들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부모와 조부모와 이야기를하는 가운데, 그 연령층의 생각이나 사고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주위에있는 많은 분들과 교류를 도모하는 것은 그만큼 많은 경험을 자신의 것으로 할 수 많은 인생을 말할 수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 사람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그 사람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찔러 넣을 내용들을 취재하는 기자 같은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찔러 넣는 것으로, 뜻밖의 새로운 표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사람은 모두가 "자신이 주인공" 입니다.

인생이라는 무대에 서있는 것은 자신. 자신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야기가 진행되고있는 이유입니다. 주인공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자신이 원활하게 살아갈 수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이야기는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분 각각이 인생 극장의 주인공이 되어 있습니다. 평온하게 성장하고 생활하고있는 사람이 많을까요?

여러분 아무것도 아닌듯한 표정을하고 있어도, 숨긴 고생, 기쁨, 노력... 여러가지 경험 · 체험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무대와 사람의 무대를 붙이는 것으로,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일을 많이 도입 할 수 있고, 꽤 대단한 자극이 있지요.

상대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사람의 일을 알고 싶은 것.

이건 삶의 지식과 폭을 상당히 넓혀줍니다. 게다가 상대를 어떤 무대의 주역으로 파악하여 클릭을 대하는 태도가 바뀌고 정보도 점점 욕심이 있습니다. 자신의 문장 재료를 키우게되기 때문에, 좋은 경험과 나쁜 경험도주는 분들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도록하고 있습니다.

.
.
.

다음 글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