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7일 금요일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쓰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2)

<이전 글 읽기>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쓰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1)


4. 만화도 인생의 선생님이 된다

또한 식견을 넓히는 것은 대인 관계가 아니라도 가능합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을 싫어하는 분도 것입니다. 발상의 확산으로부터 말하면, 다른 사람은 빼놓을 수없는 요소가 있지만 지식과 경험 등은 사람뿐만 아니라 물건도 익힐 수 있습니다.

"사람"은 알지만, 「물건」이란?
"사람"은 타인, 「물건」은 영화, 책 등.

만화도 배우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를 많이 보는 것으로, 직접 경험할 수없는 세계를 알고, 때로는 자신과는 다른 반응이 있다는 것을 발견 할 것이에요. 또한 책을 읽거나, 음식점에서 다른 자리에 앉아있는 분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 수도 있어 여러가지 인생을 느낄 정보 수집에 도움이됩니다 .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삶을 주위에서 나누어 받는다면 그것이 당신의 물건을 보는 눈을 더욱 키워 줄 것입니다.

그런데, 처음에 이야기에 등장한 머그컵.

다른 어떤 상품이나 이벤트 등으로도 괜찮습니다. 어린이, 젊은 여성 · 남성, 노인 · 여성 각각에 호소하는 문장을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주위 분들에게 얼마나 호소력이 있는지, 감상을 물어 보면 좋아요.

"이거 갖고 싶네!", "괜찮네" 그렇게 말해 줄 문장이 걸리는 경우 그만큼 문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입니다.




5. 문장도 사람도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읽어 주면 매우 좋은 글인데 아무도 읽으려하지 않으면 단순한 문자의 나열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음 단련하고 싶은 것은 사람에게 읽어 줄 수 있도록하는 것! 사람을 문장으로 끌기위한 캐치 프레이즈와 문장의 맨 처음을 생각합시다.

캐치 카피는 상당히 짧은 문장입니다.
그러나 거기서 승부가 결정된다고 생각하십시오.

어떻게 읽는 사람의 마음을 끌어 당기는 것인가? 당신이 가장 어필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여러 문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읽기만합니다. 그러나 읽기 시작한 책이라면 몇 페이지, 인터넷 화면에서도 몇 줄되지 않아 더 읽으려하거나 어떻게 할까를 판단하는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어떻습니까?

특히 Web 화면에는 유사한 키워드로 다수의 후보가되는 문장이 나옵니다. 읽기 어렵거나 자신이 원하는 물건이 아니거나하면? 귀중한 시간을 거기 보내는 것보다 더 자신에게 맞는 문장의 페이지에 금방 옮겨 버리는 것입니다.

사람을 불러들이는 강력한 캐치 프레이즈, 그리고 문장 속으로 끌어들이도록 맨 처음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 될 것인가하는 두근 두근거리는 기대감을 잃지 않도록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마음을 끄는 캐치 카피로 제품 광고 등에서 많이 볼 수있는 방법은 문제 해결을 어필!

"5살 어린 피부"
"촉촉한 감탄 아가씨 얼굴"

집안에 있어도 나가서도 세상 곳곳에 광고가 넘치고 있습니다.
간판, 전단지, 포스터, 잡지 etc.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이 세상은 문장이 넘치는 이들을 보는 것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배울 수 있습니다.(평소에 궁금했던 말이나 생각 해낸 단어 등을 메모 할 수있게하는 것이 좋네요.) 

주위의 세계에 넘치고있는 이러한 많은 문장에서 우리는 독자로 무엇을 선택한다? 그렇습니다, 자신에게 '유용한 플러스 효과가있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알고 싶다! 는 욕망이 가득 합니다. 그리고 신축성이있는 경쾌한 템포의 문장에 매료됩니다.

이른바 기승전결의 능숙한 문장이죠. 사람을 질리게 하지 않는한 궁리를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단 하나 흥미롭게도, Web에서는 읽고 얻거나 손해인가라는 판단이 "첫째로 얻을 수있는 것" 을 어필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낚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볍게 잽을 넣는 '결'을 시작으로 흩어지게 거기에서 가져 오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자신의 안에있는 독자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발신하는 것으로, 처음에는 그 문장에 써있는 지혜와 정보를 필요로하는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읽기 시작해 줄 것입니다.




사람은 글을 읽고 공감하는 행위를 통해 친근감을 기억하고 기뻐집니다. 또한 그 속에서 고민하던 것이 해결하거나하면 득을 본 기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고 좋았다! 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 호소하고 싶은 것, 말하고 싶은 그 밖에도 많이 있습니다. 어쩌면 그것은 다른 사람에게 그런것에는 전혀 관심이없는 것이나, 알지도 못한 일도있을 것입니다. 아무것도없는 플랫 한 상태에서 사람을 돌아 보게하는 방법은?

한번 보고, 움찔하는 것 같은 인상에 남는 문장에 매료됩니다.

보는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주는 문장은 어떤 것입니까? 사람에게는 희로애락이 있습니다.
각각 마음이 흔들리고 있을때, 분명하게 그 양상이 떠 오릅니다.

"사람의 희로애락에서 힌트를 얻을수 있죠."

마음에서 나온 말은 사람을 끄는 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상 주차가 많기 때문에 폭이 좁고, 구급차가 통과 할 수없는 상태가되어 있다고합시다. 그것을보고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노상 주차를 하다니 꼴불견이구나" "방해되는 자동차는 경찰을 불러 견인해 옮기면된다"

하지만 구급차의 진행으로 지금 바로 자신의 가족의 생사가 요구되고있는 상태라면

"그대로 돌진 합시다!"라고 외치며 차마다 부딪 치고 싶은 기분 이 들지 않을까요? 이러한 경우의 것을 호소문 형태로 작성하여 "어느 날 곤경스러운 일을 겪었습니다" 라는 말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하면 상당한 힘이 깃 들어 있습니다.

취재를하면 그것이 정말 인지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이 무심코 내뱉은 본심의 말 여기에서는 생각도 못했던 말들이 펑펑 나오고, "아, 이거 쓰자!"라고 번쩍 할수도 있습니다. 자신은 표현이 빈약 하여 그렇게 생각해도, 사람의 희로애락을 만날 기회는 수십명과 있지요.

그리고 같은 경험을 한 적이있는 사람에게는 큰 공감을 불러, 또한 미숙한 사람에게는 충격적인 말로 들리는 것입니다. 그런 기회를 부여했을 때, 보물의 말을 잘 포착하여 문장 활용 방법은 매우 효과가 있어요.

또한 문장을 어떤 서체로 표현 하느냐에 따라 독자에게주는 인상도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붓으로 쓴 글자를 닮은 명조체는 부드러운 이미지에서 읽기 쉽기 때문에 장문이나 본문에 사용됩니다.

또한 명조체와 더불어 편안한 서체로 고딕체를 들 수 있습니다. 고딕체는 가로 세로의 선이 균일하므로, 명조체보다 강력한 인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문자 같은 경우는 명조체보다 고딕체가 읽기 쉽다는 장점도있어, 지금은 고딕체가 주류가 되어 왔습니다.

우리 주위에는 광고나 간판, WEB 사이트 등 캐릭터에 따라 다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만, 서체를 선택하여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어필을 할 수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시각에 들어오는, 흥미로운 제목과 서체가 사람을 매료시켜줍니다. 문장도 사람과 같은 모양의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아무것도없는 플랫 한 상태에서 사람으로부터 선택된 문장을 쓸 때, 당신의 문장은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됩니다. 단, 조심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아무리 임팩트가 있어도 사람을 비방하거나 불행에 빠지게하는 부정적인 문장은 피할 것.

그렇지 않아도 세상에는 다양한 생각의 사람이 있습니다 때문에 비판이 올 수도 당연히 있습니다. 그런 때의 리스크 관리에 대한 지식도 지금은 매우 중요합니다.




6. 위험을 방지하는 것도 잊지 않기

시사 분야가 특히 그렇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EU 국가의 난민 수용 문제를 생각해 봅시다.

독일은 적극적으로 난민을 받아들이고 지켜주는 나라로 화제에 오르고 있습니다. 일설에는 나치 독일 시대의 반성에서 난민을 받아들이고 있다고... 또 한 의견은 EU 회원국에서 우수한 무역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독일 연방 정부의 재정도 흑자로 있으니까,라는 것도 말해지고 있습니다.

그런 독일의 인도적 지원을 요구에 상당수의 난민이 독일에 밀려 왔습니다. 난민에게는 구원의 하나님. 그러나 독일에게는 문제 발발입니다. 사실은 너무나 많음에 수용 시설도 꽉 차서 일손 부족과 예산 오버에 쫓겨도 하고, 국민의 불만도 솟아 올라 버렸습니다.

보기 훌륭한 행위로 보이는 난민 구제이지만, 그로 인해 이번에는 발목을 잡을 사람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플러스뿐만 아니라 단점도 생각하여 결부시켜서, 말해야 할 일은 많이있을 것입니다.

모든 의견을보고 듣고 자신이 쓴 글에 대한 비평도 상정 한 후, 신중하게 단어를 선택해야 예상치 못한 방향에서 불길이 일어나 당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상식도 사람마다 출생과 성장에 따라 사고 방식은 다르고, 국경을 벗어나면 더욱 생각의 차이는 커집니다. 또한 오해를 낳는 경우도 있기에 많은 관점을 가지고 고찰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쌓아온 노력은 순식간에 파괴되어 버릴 위험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조심해야할 분야 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듣고 화내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따뜻한 기분이 될 것입니다.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플러스 효과가있는 문장"은 많은 사람을 매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의 기분을 공격하는 글이 많이 있으면 있을수록 독자는 "당신이 쓴 것"으로 문장에 가치를 찾아주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의 팬입니다.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은 사람의 마음에 등불을 밝히는 가치가 높은 것.

꼭 멋진 문장을 만들어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