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7일 월요일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에 실시해야 할 8 가지 확인 사항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에 실시해야 할 8 가지 확인 사항

글은 작성하면 끝이 없습니다. 오히려 한 번 작성한 후에 더 중요합니다. 문장의 오탈자는 없는지 검토하고 부정확하거나 불필요한 내용은 없는지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코 한번쓴 내용 그대로 변변한 검토도하지 않고 게시하지 않도록합시다.

다음 8 개 항목에 대해 조심하고 검토합시다.

1) 말이 전해지는 문장으로되어 있는가

Web 라이팅은 무엇보다 그 목적과 결론이 중요 합니다. 이것이 전혀 모르는 것이거나, 애매하거나하면 독자들이 실망하게됩니다.

"도대체 무슨 말을하고 싶은거야!?" 라고.

이런 문장이되는 원인은 원래 쓰고있는 사람이 불명확 한 경우가 많은 것. 쓰기 전에 명확하게하는 것이 제일이지만 쓰면서 생각해도 OK입니다. 어쨌든 결국은 납득이가는 결론을 표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목적과 결론을 명확하게했다면, 이제는 그것을 알기 쉽게 표현합니다.

내용이 복잡하고 복잡한 작업 일수록 문장의 강화가 중요 합니다. 전체를 다시 읽어보고, "할 말이 전해지는 문장으로되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확인하십시오.

2) 논리적 인 모순 아닌가

결론에 이어 중요한 것이 논리적인지 입니다. 예를 들어 전제 조건이 맞지 않으면 그 이후의 문장은 의미가 없게 되어 버립니다. 전제 조건이 정확해도 억지와 착각에서 논리적 모순으로 단번에 신용을 잃게됩니다.

역시 전반에 걸쳐 읽어보고, 논리적인 모순이 아니라 보통 사람이 납득할 수있는 내용으로 재확인하세요.

3) 한자, 영어(외래어) 표현

한자나 영어를 쓸 때는 난이도와 문장 내용에 따라 또한 전후에 한자나 영어가 너무 많은 경우는 읽기 어려워 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독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또한 한자나 영어가「표현」에 대해서도 적절한지 확인합시다.

가장 중요한 것이 알기 쉬운 문장, 이해하기 쉬운 표현을 사용하는겁니다. 버릇이나 분위기에서 전문 용어나 난이도가 높은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는지 확인 합시다.

지향해야 하는건 "일반 중학생도 이해할 수있는 문장"입니다.

4) 모든 단어의 철자 점검

오타는 문자 실수. 탈자 문자가 부족한 것. 이 부분의 확인은 어떤 경우에도 필요 합니다.

실수를 확실하게 찾으려면 글을 쓴 직후에 빠르게 다시 읽는것만으로는 할 수없는 것입니다. "반드시 실수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신중하게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5) 구두점 위치

마침표 "." 와 쉼표 "," 입니다.

마침표는 부주의한 실수로 틀릴 수 있어도 어디에 붙일지 헤매는 일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쉼표는 자유도가 높은만큼 완벽하게 사용하려고하면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는가 여부.

쉼표의 위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가독성 여부. 쉼표가 너무 자주 쓰게 되면 너무도 흐름이 나쁘기에 읽기가 어렵습니다. 꼭 필요한 곳에만 사용하세요. 마침표는 "휴식의 장소"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실수입니다.

문장은 음독이 아닌 묵독으로 읽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는 휴식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6) 문자, 줄 바꿈, 줄 비우고 단락 나누기

위 1)과 2)는 문장 내용 자체. 3) ~ 5)는 세부 사항의 확인. 그리고 이 6)에서 문장을 정돈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문장은 시각적으로 읽기 쉬운지에 따라 독자의 첫인상이 크게 달라집니다. 읽기가 어렵다고 느껴지면 도중에 이탈 할 수 있습니다. 특히 Web 에서의 글쓰기는 시각적 가독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자 자체가 너무 작거나 얇거나, 문자가 막힌 상태라면 독자들이 스트레스를 느낍니다. 문자 자체의 투명도는 물론, 줄 바꿈, 줄 비우고를 적절히 사용해야합니다. 단락마다 행을 비우고 그 행 비우고도 두 줄 이상의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최근에는 여백을 많이 쓰고 적당히 이미지를 넣는 등, 누구나 쉽게 읽을수 있도록 가독성이 좋아진 문장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불특정 다수의 다양한 사람들이 보러 오는 것을 상정하여 그야말로 '평범한 중학생"에서도 읽을 수있는 문장이어야 합니다.

또한 게시할 때 쉽게 읽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제로 스마트폰에서도 확인 하십시오. 그래서 이상 설명한 것 외에 뜻밖의 장소에서 개행되지 않는지도 확인하십시오.

PC에서 문자 치기를하는 경우 스마트 폰에서 보면 부자연스러운 위치에서 줄 바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PC에서 문자를 작성시에 마침표까지 개행하지 않고 치고 계속해야합니다.

7) 표기의 통일

하나의 문장에서 같은 단어가 다른 표기로 나오는 것은 의도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피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또한 가능하면 하나의 문장에서뿐만 아니라 사이트 전체에서도 통일 된 것이 좋습니다.

8) 인용 및 참고 문헌이 명시되어 있는가

마지막으로 필요한 경우는 문장 중에서 이용한 「인용」이나 「참고 문헌」을 명시를 합시다.

인용은 인용 부분이 어디에서 어디까지인지를 밝히고 바로 아래에 인용한 원래 이름과 URL을 넣습니다.

참고 문헌은 문장의 끝에 위치 쓰는 것이 좋습니다. 책이면 책 제목, 저자, 출판사 명. 사이트라면 사이트 이름, 참고 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여기를 소홀히하면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합시다 .

또한 글을 쓰고 나서 하룻밤 이상두고 머리가 맑은 정신일때 차분히 다시 읽는 것 입니다. 글을 쓴 그 날에는 머리가 피곤하거나, 내용과 말이 머리에 들어있는 것도 있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깨닫지 못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타인에게 확인받는 것도 아주 효과적이므로, 중요한 문장에 관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합시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처음에 설명했지만, 아무리 집중력으로 쓴 글도 재검토하지 않고 작성(발행)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일단 게시하면 돌이킬 수없는 것도 있습니다.

상기 8 개 항목을 꼭 확인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